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Study/Unity

[Unity Shader] 1. 유니티 셰이더 소개

Shader : 셰이더 혹은 셰이더 프로그램은 GPU에서 동작하는 프로그램.

 

Unity의 Shader Type

  • Shader
    • 그래픽스 파이프라인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셰이더
    • 화면에 표현되는 픽셀의 색상을 정함
    • 유니티에서 Shader Object를 사용하여 작동
  • Compute Shader
    • 그래픽스 파이프라인외에서 GPU로 연산을 수행
  • Ray Tracing Shader
    • Ray Tracing 관련 연산을 수행

 

Unity Shader 용어 정리

  • Shader Shader program : GPU에서 실행되는 프로그램. 일반적으로 그래픽 파이프라인의 일부인 Shader를 의미.
  • Shader Object : Shader Class의 인스턴스. 한개의 Shader Object는 Shader progam과 다른 정보들로 이뤄져있음.
  • ShaderLab : 유니티에서 셰이더 작성을 위한 전용 언어.
  • Shader Graph : Shader를 비주얼 코딩할 수 있는 툴
  • Shader asset : 유니티 프로젝트에서 확장자가 .shader인 파일. Shader Object를 정의함.
  • Shader Graph asset : Shader Object를 정의하는 유니티 프로젝트 파일.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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