Shader : 셰이더 혹은 셰이더 프로그램은 GPU에서 동작하는 프로그램.
Unity의 Shader Type
- Shader
- 그래픽스 파이프라인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셰이더
- 화면에 표현되는 픽셀의 색상을 정함
- 유니티에서 Shader Object를 사용하여 작동
- Compute Shader
- 그래픽스 파이프라인외에서 GPU로 연산을 수행
- Ray Tracing Shader
- Ray Tracing 관련 연산을 수행
Unity Shader 용어 정리
- Shader 및 Shader program : GPU에서 실행되는 프로그램. 일반적으로 그래픽 파이프라인의 일부인 Shader를 의미.
- Shader Object : Shader Class의 인스턴스. 한개의 Shader Object는 Shader progam과 다른 정보들로 이뤄져있음.
- ShaderLab : 유니티에서 셰이더 작성을 위한 전용 언어.
- Shader Graph : Shader를 비주얼 코딩할 수 있는 툴
- Shader asset : 유니티 프로젝트에서 확장자가 .shader인 파일. Shader Object를 정의함.
- Shader Graph asset : Shader Object를 정의하는 유니티 프로젝트 파일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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